윗눈꺼풀
얼굴에 나타나는 주름 중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은 눈 주위의 주름이다. 한국인에서는 30대 후반이 되면 눈에 보이기 시작한다.
주름 제거 수술 중에서도 눈 주위의 주름을 제거하는 수술이 가장 많다.
눈꺼풀, 특히 윗눈꺼풀에 빨리 주름이 나타나는 이유는 신체 중에서 가장 피부가 얇고, 피하 지방층도 적으며 눈 주위 근육을 가장 많이 사용하기 때문이다.
윗눈꺼풀이 많이 처지면 보기 싫 은 것은 말할 것도 없고 시야가 방해를 받기 때문에 눈이 쉽게 피곤해 지거나, 속눈썹이 찔러 매우 불편하게 된다.
윗눈꺼풀 주름 수술은 윗눈꺼풀에 늘어진 피부 부분을 표시하 고 그 선을 따라서 절개한 후 표시한 피부 및 여분의 지방을 절 제하고 봉합한다. 쌍꺼풀을 만들고 싶은 경우에는 동시에 수술할 수 있다.
단 윗눈꺼풀의 주름제거 수술만으로는 눈 옆의 잔주름이나 눈 꼬리쪽의 까마귀 발자국 모양의 주름이 완전히 개선되지는 않는다. 필요에 따라 주위의 부분적 주름 성형 수술을 같이 해야 한다.
아래눈꺼풀
아래 눈꺼풀도 나이가 들면서 피부가 얇아지고 주위의 근육이 느슨해져서 처지게 된다. 또 안와 지방이 밀려 나와 눈 아래에 보기 흉한 불룩한 주머니가 나타날 수 도 있다.
수술은 아래 눈꺼풀과 주름에 붙은 근육을 분리하고, 여분의 지방을 제거함과 동시에 분리된 피부와 근육을 위쪽과 밖같쪽으 로 당겨서 늘어진 피부와 근육을 절제한다.
만약 너무 욕심을 내어 완전히 주름을 없애고자 피부를 많이 잘라 내면 아래 눈꺼풀이 뒤집히는 심각한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