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인의 특징적인 눈은 쌍꺼풀이 없고 상하의 길이에 비해 옆 으로 길며 자그마하고 약간 두툼한 모양으로 일반적인 서양인의 큼지막하고 후리후리한 눈에 비하면 조금 답답하게 보이는 것이 사실이다.
쌍꺼풀이 있으면 표정이 밝아 보이고 마음의 문이 열린 것처럼 친근감을 주며, 적극적이고 개방적인 인상을 준다. 의학적으로는 쌍꺼풀을 이중안검(Double Eyelid Fold)라고 부른다.
눈꺼풀은 매우 얇지만 속에는 여러 가지 조직층(피부, 근육, 지방, 안검판, 결막등)으로 복잡하게 구성되어 있다. 그 중에서 눈을 뜨게 해주는 근육을 안검거상근이라고 하며, 이 근육은 보통 안검판에 부착되는데 일부의 근육섬유가 눈꺼풀 피부 뒤쪽에 부착되면 눈을 뜰 때 부착된 부위의 피부가 위로 딸 려 올라가면서 쌍꺼풀이 되는 것이다.
대부분의 서양인에서는 앞에서 말한바와 같이 안검거상근의 일 부분이 피부 뒤에 부착되지만 동양인에서는 그렇지 못하기 때문 에 쌍꺼풀이 자연적으로 있는 경우가 적다. 쌍꺼풀 수술은 미용 성형 수술 하면 바로 연상 될 정도로 보편 화되었으며 동양에서 가장 많이 시행되고 있는 성형수술 중의 하나이다.
그러므로 수술방법에 대한 연구는 서양보다 더 활발하며 그 방법 또한 다양하다.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을 두 가지 소개하자면 수술 부위를 완전히 절개하는 방법(일명 절개법)과 최소한의 부분 만 절개하는 방법(일명 매몰법)을 들 수 있다.
그러나 어느 방법이나 마찬가지로 앞서 이야기한 안검거상근의 일부를 눈거풀 피부 뒤쪽에 연결 시켜 주는 것이며 각각의 장단 점이 있으므로 상태에 따라 선택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