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로서의 생식기(페니스, 고환 등)를 정상적으로 모두 갖추고 있으면서도 남자이기를 거부하는 남자들. 의학적으로 이런 부류의 남자를 성전환증(Transsexualism)으로 진단하며 동성애와는 다르다.
호모나 게이는 외부로는 남자의 모습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동성인 남자를 사랑의 대상으로 삼는 부류를 말한다. 그러나 성전환증의 남자들은 자신이 갖고 있는 남자로서의 모든 육체적 및 정신적인 상징을 없애버리고 오로지 여자로서만 살기를 원하는 사람들이다.
현재까지 알려진 바에 의하면 출생하여 자라나는 성장 과정에서의 정신적인 문제가 발생하거나 혹은 뇌속의 성호르몬 분비에 문제가 생겨서 이러한 환자가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 하고 있을 뿐이다.
성전환증 환자의 치료는 두 가지로 나뉘는데 우선은 정신과적인 치료이다. 심리적으로 어떤 문제가 있는지에 대하여 여러가지 분석 검사를 하여 정신과의사의 상담과 약물 복용 등이 필요하나 불행하게도 정신과적인 치료가 별로 효과를 거두지 못하는 수가 많다. 결국은 환자가 원하는 대로 성을 바꾸어 주는 성전환 성형수술을 하게 되는데, 우선은 여성 호르몬제를 장기간 투여하고, 유방확대술을 해준 뒤 남성의 내외부 생식기를 제거하고 여성의 성기와 유사하게 질을 만들어 준다.
다만 외모는 여자로 바뀌었지만 임신은 불가능하며, 염색체 상으로도 남자이다. 따라서 군복무 및 결혼 등에 여러 가지 어려운 법적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또 여자의 경우에도 남성으로의 성전환증이 있으며 이때는 유방절제술, 여성 생식기관의 제거와 남성 외부성기의 재건 수술을 시행한다.
외국에서는 벌써부터 이런 성전환증 환자를 위한 의료기관 및 법적인 대책 등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우리 나라에서는 아직 그렇지 못하다.